유아와 초등학생의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 요구, 흥미, 개인의 학습 스타일을 고려한 총체적 접근을 우선시할 필요가 있다. 그 예로, 놀이 기반 학습, 개별화 수업, 탐구 기반 학습 등이 있다.
학습의 첫걸음인 유아 및 초등 대상 교육은 사회적 정서 발달을 촉진하면서 경험적 학습 기회를 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시흥시 ‘기탄사고력교실 은계파크학원’ 임현정, 서경선 공동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우선 저희 학원은, 서로 다른 교육현장에서 일하던 두 명의 원장이 만나서 만들어진 학원입니다. 다년간 학교나 학원 등의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그러다 코로나 시기에 대면 수업 대신 원격으로 수업을 해보니, 교육의 질이 떨어지고 학생들과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인으로 알고 지내던 저희는 서로의 노하우와 장점을 살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고자 이 학원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진단 평가에 따른 수준별 맞춤 학습과 연산/수학, 한글/국어로 기초를 다지고, 학교 진도에 맞춘 교과 연계 학습을 매일 꾸준히 공부합니다. 첫 공부가 중요한 유치프로그램과 교과 진도에 맞춘 초등프로그램으로 <국어(한글), 연산 + 독서논술, 수리논술, 매스 코딩, 초등수학, 사고력 수학>이 진행됩니다. 매일 과목을 바꾸어 공부하는 교차 학습과 미국 수학 교사 협회(NCTM)에서 추천한 28종의 필수 교구수업으로 아이들이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학원은 아이들의 문해력 키우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기탄 국어’와 매달 2권의 논술 교재로, 저학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지도하고, 독후 활동뿐만 아니라 코딩 수업과 연계하여 아이들이 한 번 더 책을 정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매달 학원에서 드리는 월 이야기책도 다양한 글을 접하여 배경지식을 쌓아줍니다.
저희 학원의 가장 큰 특징은 저학년 아이에게 맞춘 쾌적한 교실 환경으로 고학년 아이들 눈치를 보지 않고 마음 편하게 다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 학원은 일방적으로 아이를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교육현장에서 일을 하면서 느낀 부분이지만,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은 물론, 특히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공감해 주고, 각자의 잠재력을 북돋아 주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티칭’이 아닌 ‘코칭’을 합니다. 아이마다 어려워하는 부분이 다른데 개인별, 능력별, 맞춤 교육을 하며 매일 선생님과 즐겁게 수업할 수 있습니다. 저희 학원이 아이들에게, 첫 공부의 즐거움을 주는 기억으로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늘 아이들의 학습 여정을 함께 만들어가는 역할에 자부심과 보람을 느낍니다. 수년간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하면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아이들이 좋았고 지금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에 보람을 느낍니다.
바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아이들이 성장하고, 학습 능력 신장뿐만 아니라 스스로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찾아가는 모습을 볼 때면 뿌듯합니다. 특히 한글이 안 되던 아이가, 저희와 수업하며 책을 낭독하기 시작할 때는 감동이 밀려옵니다. 그리고 스스로 공부를 시작하는 자세와 학습 습관의 변화가 있다는 학부모님들의 피드백을 들었을 때도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저희는 유치부, 초등 저학년 전문 학원인 만큼, 아이들의 첫 선생님으로서 책임감이 큽니다. 선생님들의 에너지가 넘쳐야 아이들에게도 행복한 에너지가 생긴다는 생각으로, 늘 긍정적으로 아이들과 공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완벽한 전문 자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양질의 수업으로 더 많은 아이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아이의 가능성을 믿고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우리 아이들의 소중한 시간을 행복한 경험들로 가득 채워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때 함께해 줄 어른의 역할이 중요하기에, 전문적 소양과 인성을 갖춘 선생님이 계신 기관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첫 공부습관을 가질 때 저학년 친구들은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학년 전문 기관인 ‘기탄은계파크학원’에서 선생님들과 날마다 즐겁게 공부하다 보면 공부 기초 체력을 기를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